본문 바로가기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따라하기

2021. 6. 7. 댓글 0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2020년 코로나 사태이후 동학개미란 말이 나올정도로 주식시장은 뜨거웠습니다.

2021년 올해도 아직까지 식지 않고 있는 주식시장....

오늘 중학생 딸 명의로 주식계좌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이 왜 필요하냐구요? 제 주식계좌는 메인으로 이미 포토폴리오가 짜져 있는데 요즘같은 활황장에 트레이딩 할 계좌가 하나더 필요해서 입니다. 사람들마다 그 이유는 다양하겠지만..전 그래요.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방법

 

회사 동료는 제로금리로 은행에 넣어두는 것보다 우량주 위주로 포토폴리오를 만들어 미성년자인 자녀 주식계좌에 적금 처럼 넣어 두는게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더 좋을거란 이유로 미성년자인 자녀이름으로 주시계좌를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우량주, 그리고 배당주 위주로 포토폴리오를 구성 후 장기 투자로 접근 한다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 합니다.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은 비대면으로 불가하며 지점 내방해야 합니다.

 

증권사를 방문해 계좌 개설 신청서 및 투자정보 확인서, 금융거래목적 확인서를 작성한 후 아래 계좌개설에 필요한 확인 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자녀이름으로 주식계좌가 개설되고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발급됩니다.

그럼, 은행에 비치된 서류외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시 필요한 서류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성년자 계좌개설 필요서류

 

 

미성년자 계좌개설 필요서류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주식계좌를 혼자서 개설 할 수 없고 부모님과 영업점에 함께 방문하거나 부모가 대리인으로 개설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주식개설 후 주식을 할 수 있는 나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사실 누가 하는지 알수도 없으니 ㅋㅋ 제 딸래미 계좌를 딸이 할까요? 아니죠

제가 사용하는 미래에셋 증권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만 증권사마다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 합니다.

 

미성년자 부모 중 내방하는 사람의 주민등록증

영업점 방문하는 부모의 주민등록증을 제시해 신원확인을 합니다.

 

미성년자(자녀) 기본증명서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를 제출 해야 합니다.

[기본증명서란?]

개인의 변동된 인적사항을 기록한 서식으로 본인의 출생, 사망, 개명 등에 관한 사항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서식 구성 항목: 등록기준지, 구분, 상세내용, 성명,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출생, 국적회복, 개명, 정정

 

[기본증명서 발급시 주의사항]

-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공개

- 최근 90일 이내 발급된 서류
- 자녀 명의로 상세증명서로 출력 필요

기본증명서 샘플

 

 

가족관계증명서

- 최근 90일 이내 발급된 서류로 주민번호 뒷자리까지 모두 공개되어 있어야 함.

 

거래도장

자녀나 부모의 도장이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계좌개설 필요서류

 

이상으로 미성년자가 주식계좌를 만들기위한 절차와 서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함께보면 유용한 글 ▶

◀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