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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디 보는법 ( 코스트코 인바디 다이얼W 사용법)

얼마 전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인바디 체중계 보는 법에 대해 기록형 포스팅을 합니다.

인바디 매뉴얼에 나와 있는 내용을 요약해서 매뉴얼을 다시 찾아보지 않기 위함입니다.

아래 내용 출처: (주)인바디 매뉴얼 책자

 

인바디 (InBody)

 

인바디란?

인바디는 체성분을 분석하는 기계를 제작하는 회사 브랜드 중 하나이며, 조미료 대명사 미원처럼 체성분 분석 자체의 의미로도 쓰일 정도로 인바디란 명칭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인바디의 원리

인바디의 원리는 체성분 분석에 있어 생체전기임피던스(Bioelectrical Impedance Analysis)를 이용하는 데 있다. 쉽게 설명하면 인체의 70%가 수분이지만, 인체의 각 부위마다 수분의 양이 같지 않기 때문에 이를 구분해서 측정하여 보다 정확한 체성분 분석을 하는 원리이다. 측정의 방법은 인체에 미세한 교류 전류를 흘려보내 측정되는 임피던스 인덱스를 분석한다.

 

 

인바디 체중계 보는 법

인바디사에서 체중 측정을 위한 체중계가 나와 있지만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인바디 다이얼 W같은 경우는 체중계 기능은 기본적으로 있기 때문에 인바디 측정이 아닌 체중만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바디 체중만 측정하는 방법

1) 발판을 눌러 전원을 킨 후 0.0이 화면에 표시되면 발판에 올라서세요.

2) "-“ 소리가 나면 화면에 표시된 체중을 확인합니다.

* 발판에서 내려오면 전원이 자동으로 꺼집니다.)

* 0점 조정 방법: 발판 또는 다이얼 버튼을 눌러 인바디 전원이 켜지면 자동으로 0점 조정이 됩니다.

 

 

인바디검사 방법

1) 식사 전 공복 상태로 측정하세요.

>> 위 안에 있는 음식물이 체중에 영향을 미쳐 체성분으로 간주되므로 측정 오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가급적 오전에 측정하세요.

>> 오래 서 있을수록 체수분이 하체로 몰리는 경향이 있으며, 오후로 갈수록 이런 현상은 두드러집니다

 

3) 화장실에 다녀온 후 측정하세요.

>> 소변이나 대변은 체중에는 영향을 미치나, 체성분이 아니므로 측정 오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운동을 하기 전에 측정하세요.

>> 가벼운 운동이라도 체성분을 일시적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5) 샤워 또는 사우나, 반신욕, 좌욕, 목욕 전에 측정하세요.

>> 혈류속도의 증가, 땀 배출로 인하여 체수분이 일시적으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6) 측정 전에 약 5분간 서 있다가 측정하세요.

>> 오랫동안 누워있거나 앉아있다가 바로 서서 측정하면 수분이 하체로 움직이면서 측정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바디 점수 기준

인바디 측정 후 결과값은 체중, 체지방률, 근육량, 내장지방 이렇게 총 4가지를 분석해 줍니다.

 

 

체중(몸무게)

몸 전체의 무게로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체성분 무게의 합입니다.

 

체지방률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하며 체중은 같아도 체중을 이루는 체성분의 비율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성분 분석 결과에 의해 산출한 체지방률은 비만 판정의 필수 항목입니다.

[체지방률 표준 범위]

+ 남자: 10~20%

+ 여자: 18~28%

* 18세 미만의 소아는 성별과 신장에 따라 표준 체지방률이 다릅니다.

 

근육량

뼈에 붙어 있는 골격근량으로 근육은 통상 심장근, 평활근, 골격근으로 구분하는데 인바디에서 보여주는 근육량은 골격근량(Skeletal Muscle Mass)입니다. 골격근량은 인체 근육 중 운동을 통하여 변화될 수 있는 근육으로, 팔과 다리의 근육량이 주로 골격근입니다.

근육은 같은 양의 체지방과 비교하면 부피가 더 작기 때문에 체중이 같아도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지,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지에 따라 몸매가 다릅니다. 같은 체중이라도 근육량이 많으면 더 탄탄하고 날씬해 보이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의 비밀은 근육량입니다.

 

내장지방

복부의 내장 사이에 쌓인 지방으로 지방은 분포 위치에 따라 내장지방, 피하지방, 근육 사이 지방으로 나뉘며, 이 중 복부의 내장지방을 1에서 20까지의 레벨로 표현합니다. 내장지방 레벨이 10 이상이면 내장지방형 복부비만이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현재 내 결과 값

오늘 아침 일어나 화장실 다녀온 후 약 5분 동안 서 있다가 측정을 해 봤습니다.

이 매뉴얼을 숙지하기 전에는 하루에 수시로 측정하고 절망하고 ㅠㅠ 그랬는데 지금부터는 아침에 일어나 인바디 측정방법에 따라 측정할 예정입니다.

 

인바디를 아침에 측정해서인지 지금까지 측정했던 값 중에서 가장 좋은 결과네요.

마른 체형의 올챙이 배처럼 배만 나온 형태라 운동하면서 뱃살을 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집에 인바디 기계가 있다? 실감이 안 나지만 코로나로 배만 나오고 해서 야외운동을 시작했고 그러던 중 코스트코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정용 인바디 검사기를 구매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이 매뉴얼을 정독하기 전까지는 정확한 측정을 하고 있지 않았고 지금부터는 위 매뉴얼대로 정확하게 내 몸의 변화를 관찰하며 운동할 예정입니다.

좋은 물건이라도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다는 것을 오늘 다시 실감하며 인바디 보는 법, 사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 본 포스팅은 인바디와 전혀 상관없이 개인적 사용 목적의 포스팅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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