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추석음식 - 코로나 집밥 시리즈 (갈비찜)

추석을 앞두고 와이프가 오늘 갈비찜 특별요리를 했습니다.

지난번 코스트코 장 볼때 추석 음식으로 뭘 할까 고민하더니 갈비찜으로 결정했나 봅니다.

 

 

추석음식 - 갈비찜

추석음식 이지만 어제부터 시작한 코로나 집밥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집에서 먹기 위해 요리한 것인데 추석이라 추석음식 / 코로나 집밥 두 가지 모두 해당되네요.

 

추석음식 갈비찜이란?

갈비찜은 토막 낸 갈비에 양념과 간을 하여 국물을 붓고 쪄서 만든 찜류의 음식이다.
갈비란 늑골(肋骨)을 말함인데, 특히 소의 갈비는 가리라고 하므로 ‘가리 찜’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따라 소의 늑골로 만든 갈비찜을 가리찜이라고도 하였으나 1989년 한글 맞춤법이 수정됨에 따라 가리는 비표준어가 되었으며, 갈비라는 용어로 통일되었다. 갈비찜은 일반적으로 소와 돼지의 갈비로 만들고 돼지의 갈비로 만든 갈비찜은 돼지갈비찜이라고 한다.

 

 

추석음식 갈비찜 만드는 법

1) 갈비를 5, 6㎝로 토막을 내어 씻지 말고 젖은 수건으로 닦아내어 앞뒤로 2㎝ 정도의 간격으로 칼이 뼈에 닿도록 칼집을 넣는다.

2) 토막 낸 갈비는 2시간 이상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준다.(1차 피 빼기)

3) 끓는 물에 갈비를 넣어 2차 피뺀 후 물을 모두 버리고 찬물로 고기를 깨끗하게 씻는다.

4) 깨끗한 물을 다시 받아 갈비+양념(간장, 미림, 고추, 다진 마늘, 파 등)을 넣고 끓인다.

5) 30분 정도 끓인 후 깍두기 크기보다 크게 썬 무, 당근, 표고버섯, 은행, 대파, 밤 등을 넣고 계속 끓인다.

6) 찜 국물이 졸을 때까지 끓이면 됩니다.

 

 

추석음식 갈비찜 만들기

사진은 와이프가 만들고 있을 때 중간중간 과정을 찍은 것이라 위 만드는 방법과 조금 다릅니다.

 

완성된 추석음식 갈비찜

 

 

마무리

추석음식으로 갈비찜을 조금 전에 만들었습니다. 추석 당일인 내일 가족들과 맛있게 먹을 예정입니다.

둘째 딸래미는 소고기 무국도 먹고 싶다고 해서 소고기 무국도 준비 했습니다.

소고기 무국은 코로나 집밥 포스팅 할때 소개 하겠습니다.

 

 

더 많은 사진은 아래에서 참고 해주세요.

볼수록 먹고 싶네요.^^

더보기
갈비에 양념이 충분합니다.
뼈와 함께 있는 갈비찜
갈비찜에 넣은 밤
갈비찜에 넣은 당근
갈비찜에 넣은 무
추석음식 갈비찜 전체샷
댓글
댓글쓰기 폼